티스토리 뷰

건강/질병정보

비듬의 원인과 치료방법

스스쿠잔 2016. 10. 16. 13:02

오늘의 첫포스팅은 비듬의 원인과 치료방법 입니다.

겨울철만 되면 더욱 심해지는 각질과 비듬 상대방에게 혐오감을 주지는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분들이 꽤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특히나 사업상 관계자들을 만나기위해 미팅을 잡아서 나갔는데 양복위에 하얀 눈꽃이 피어 있는것을 보면 상대방은 이렇게 생각하겠지요 "이 사람은 평소에 게으르고 나를 만나는데 무성의 한 사람" 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비지니스를 하건 소개팅을 하건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위해서는 깔끔하고 단정한 모습을 보여주는것이 훨씬 유리하겠습니다만, 비듬이 심한경우에 본이 아니게 안좋은 인상을 심어줄수도 있으니 참 답답할수도 있는 노릇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비듬들은 왜 생겨나서 사람속을 썩이는 걸까요?

비듬은 두피의 세포의 껍데기들이 쌀겨처럼 하얗게 일어나는 형태를 말합니다. 특별한 피부병을 앓고 있는것이 아니라면 누구나 크던 작던 비듬은 있습니다. 늙은세포가 떨어져나오면서 젋은 세포로 교체되는 아주 자연스러운 과정중에 하나이지요. 그런데 이런 비듬이 더 많이 생기는 사람들의 특징을 알고 계신가요?

 

비듬이 평범한 사람들보다 더 많이 눈에 띄게 생기는 사람들의 특징으로는 피부가 매우건조 한 분들에게서 주로 많이 보여집니다. 이런분들은 아마 겨울이 지옥과 같을겁니다. 피부가 건조하다보니 매일 입술이나 얼굴이 트는건 말할것도 없고 심하면 피부가 찢어지는 고통도 느껴질겁니다. 단순히 비듬만 고통의 원인이 되지 않는 다는 말이지요.

 

 

피부가 매우 건조한분들 말고도 비듬이 많이 생기는 원일을 들자면 두피피지선의 과다분비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두피세포의 과다증식을 일수 있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것은 건강하다는 증거인데요. 사춘기시절에 비듬이 특히나 많이 나왔던것은 이런이유에서 그랬던것 같네요.

 

또한 일시적인 비듬증가의 이유로 들자면 과도한 스트레스 혹은 다이어트로 인하여 발생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공급되는 영양소들이 줄어들거나 뇌로 흘러가는 에너지가 많아져버려서 일시적으로 건조해져버리는것 같습니다. 저 또한 다이어트를 할때면 정수리 부분이 건조한 느낌을 받는데 이런 원인이 있었던듯 하군요.

 

 

이제 비듬이 생성되는 원인을 알게되었으니 치료방법또한 생각해봐야겠는데요. 평소에 자주 머리를 감는것또한 별로 좋지 않은것이 두피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수 있기 때문에 비듬이 더 많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머리를 감을 때에는 비듬 전용 샴푸나 린스를 이용하여 하루에 한번 꼭 감아주시고 베게의 청결또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혹시 자신이 호르몬적으로 이상이 있는건 아닌지 의심이 된다면 피부과에서 조직검사를 받아보는것도 좋습니다.

 

필요시에는 항진균제가 포함된 샴푸를 일주일에 2~3차례 사용해주시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비듬은 완전치료가 없으며, 항상 청결을 유지해주어야 하는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고 하니 불편하더라도 항상 깨끗히 다닐수 있도록 신경써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비듬의 원인과 치료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