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야모야병의 이름이 붙은 유례를 쫓아가보면 1957년 다케우치 와 시미즈가 처음 발견하였고, 69년 스즈까가 일본말로 "담배연기가 모라모락 올라가는 모양" 의 모야모야 병이라는 명칭이 붙여지게 된것입니다.

 

모야모야병 원인 과 증상 위험한 이유

 

모야모야병이란?

 특별한 이유없이 머리 안쪽 내경동맥의 끝부분에 협착이나 폐색이 보이고, 그부분에 모야모야 혈관이라는 이상 혈관이 관찰되는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모야모야병 원인

 모야모야병은 후천성과 선청성에 관련하여 아직도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는 전세계적으로 일본과 한국 중국에서 이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반면 구미 동남아시아 유럽 미대륙 사람들에게 아주 드물게 발생하고, 여성들에게 더 많이 발병하기 때문입니다. 이정도로 보았을때는 선청성으로 인종적인 이유 때문일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가족력이 약 10%인점 점점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이 질환의 발견율이 증가하고 있는점과 4세 중심의 소아와 34세 중심의 성인에게서 발생하고 있어, 어떤 원인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야모야병 원인 과 증상 위험한 이유

모야모야병 증상

 모야모야병 에 걸린 시기에 따라서 증상이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소아인경우

 24시간 이내에 흔히 1~2시간 이내에 혈관이 딱딱해지고 한쪽 팔다리가 마비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혹은 저리거나 운동기능 마비가 오고, 발음에 장애가 생기며, 시력이 저하되고, 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증상이 서서히 심해지기 때문에 부모가 알아차리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성인의경우

 성인에게서 나타날때에는 흔히 뇌출혈이 흔하며, 두통, 의식장애 부분적 신경장애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모야모야병 원인 과 증상 위험한 이유

 

모야모야병 치료

 모야모야병 증상을 보일때 진단을 하게 되는데 CT MRI MRA 등으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내과적인 약물치료는 장기적 복용으로 치료효과를 기대할수 있는 약물이 아지까지는 없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증상을 말했다시피 소아의 경우가 어른의 경우보다 병의 진행상태도 빠르기 때문에 빠르게 수술을 들어가야 한다고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