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정보

부동산펀드 장점 과 단점

스스쿠잔 2017. 8. 4. 11:54

부동산 펀드란 무엇인가?

 부동산 펀드란 지난 2004년 1월에 그동안 주식이나 채권에만 투자 할수 있었던 펀드가 간접 투자자산 운용법 이 제정됨에 따라 모든 형태의 자산에 투자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산운용사에서는 투자자들에게서 투자비용을 받고 일정한 기가동한 배당형태로 투자자들에게 돌을 지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부동산 펀드의 종류

 부동산 펀드는 3가지 종류로 나누어서 투자가 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첫째 개발형 부동산 펀드

 이는 부동산을 직접 기획하고 개발한뒤 개발 이익을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둘째 임대형 부동산 펀드

 임대형 부동산은 사무실이나 오피스텔 상가등을 직접 매입한뒤 임대수익을 얻고, 그 임대료를 투자자들에게 분배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임대형 부동산의 경우 부동산을 시세이하로 구입하는것도 중요하고 임차인의 구성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라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합니다. 외국 부동산펀드들은 대부분 이런 임대형 부동산 펀드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전문적 지식이 부족하여 활성화 되지 못한 상태입니다.

 

셋째 대출형 부동산 펀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부동산펀드 투자 방식으로 시공사가 건물을 지을때 필요한 초기 사업자금을 지원해주고 분양이 완료되면 투자금을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부동산펀드 의 장점

 부동산펀드의 장점이라면 높은 수익률과 유동성에 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연 6~8%로 은행에 맡기는 예 적금 과는 비교도 할수 없는 수익률을 얻을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돈을 은행에 맡긴다는건 정말 바보 같은 짓 같습니다.

 

 

 그리고 또하나는 3~6개월에 한번씩 투자기간에 걸쳐서 돈을 배당하기 때문에 자금에 유동성이 생겨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 주식이나 여타 다른 투자종목 같은 경우 돈이 그대로 묶여서 힘든일이 생길수도 있지만 그런점에서 조금은 가볍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부동산펀드 의 단점

 부동산펀드의 경우 일반 주식형 펀드들과 달리 만기전 환매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만기가 보통 3~7년 정도로 매우 장기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임차인의 신용도를 잘 고려하지 않으면 낭패를 볼수 있습니다.

 

 

 또한 만기가 되더라도 투자여건에 따라 투자대상 부동산이 거래되지 않을경우 만기 연장 혹은 투자금액이하로 매각하였을때 원금손실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