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정보

유가증권 시장 이란 무엇인가

스스쿠잔 2017. 8. 24. 17:43

주식을 처음 접하고 공부하다보면 참 알지 못할 용어들이 많이 쏟아져나와서 곤혹스러울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가 증권 시장에 대해서 이번 시간에는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유가증권이라는것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되는데 화폐증권과 자본 증권입니다. 화폐증권이란 화폐 대신 수표나 어음을 돈 대신에 사용하는것을 말하며, 자본증권 같은경우 주식 공채 사채 와 같이 자본이나 수익에 대한 청구권을 나타내는 증권을 말합니다.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는 증권시장에서 매매 되고 있는 주식들도 자본증권에 하나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주식 뿐만 아니라 채권 수익증권 상장지수 펀드 주식워런트증권도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유가증권시장 상장요건

이 유가증권시장에 입점될 회사는 매우 질이 높고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주식이여야만 합니다. 그래서 아무나 입점할수가 없지요.

 

우선 기본적으로 공통적으로 충족시켜야할 조건은 자기자본금 300억원 이상이고, 상장주식수는 100만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어느정도 규모가 된 기업만 받아준다는 이야기 겠지요. 아무 주식회사나 받아줄수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분산요건

주식수에 대한 분산사항은 아래중 하나만 만족하면 됩니다.

1.일반주주들이 소유하고 있는 주식수 비율이 25%이상 혹은 500만주 이상이여야 합니다.

2.공모주식수 25%이상 혹은 500만주 이상

3.자기자본 500억이상 법인 10%이상 공모 자기자본에 따라 일정규모이상 주식 발행

4.국내외동시공모법인은 공모주식수 10프로 이상 국내공모주식수는 100만주 이상

 

주주수:일반주주 700명 이상

양도제한:발행주권에 대한 양도제한이 없을것

 

경영성과조건(아래의 사항중 1가지만 만족하면 됩니다.)

 매출액과 수익성

  최근 1000억원 이상 및 3년 평균 700억이상

  최근 사업연도 영업이익 법인세차감전계속 사업이익 당기순이익 실현

 

 기준시가총액 및 이익액 : 2000억 이상 50억원 이상

 기준시가총액 및 자기자본 : 6000억원 이상 자기자본 2000억원 이상

 

안정성 및 건정성 요건

 영업활동 기간 : 3년이상 경과 계속적인 영업활동

 감사 결과 : 최근 감사결과 적정 직전 2년 적정 또는 한정

 매각제한 : 최대주주의 소유 주식 그리고 상장예비심사 신청전 1년이내 최대주주등으로부터 양수한 주식 상장후 6개월간 정지

 

정말 복잡하고 어려운 유가증권시장인데요. 간단하게 추리고 추린게 위의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코스피 시장을 유가증권 시장이라고 하고 그곳에 등록되기위해서는 위와 같이 규모와 사회적으로의 가치 사람들에게 받는 신용도등을 고려해서 등록이 되는것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고 투자가 활발히 일어날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