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탁구 경기규칙과 점수 계산법 에 써보려 합니다.

탁구는 요즘같이 추운 계절에 실내에서 할수 있는 운동으로 최적의 스포츠가 아닐까 합니다. 탁구공은 바람에 날라가기 쉽고 가볍기 때문에 실내에서만 할수 있다보니 사계절 내내 할수 있는 운동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1:1 혹은 2:2 로 할수 있는 경기로 친목을 다지는데도 유리하지요.

 

탁구는 5세트중 3세트를 먼저 따는 사람이 이기는게 되고, 1세트에 11포인트 를 먼저 선취하는 사람이 가져가게됩니다.

그리고 2포인트당 상대와 나의 위치를 서로 바꿔가며 경기하게 되는데 이유는 바람이나 탁구대의 상태등 최대한 공평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2포인트 계산은 내가먼저 2점을 먼저 선취하던, 상대방이 먼저 선취하던 아니면 각각 1점씩 따던지 2점이 되면 자리를 바꾸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공을 상대방에게 넘기는 동작을 서비스라고 하는데 서비스를 줄때에는 내 탁구대 영역에 공을 한번 튀긴다음 상대방의 탁구대 영역으로 넘겨야만합니다. 그이후 공을 주고 받을때에는 공이 자신의 영역에 튀어 오를때 바로 상대방쪽 탁구대로 넘기면 되는겁니다. 만약 서비스 동작때처럼 다시 자신의 탁구대쪽에 한번 튕기고 상대방 진영으로 넘어가게 되면 포인트를 뺏기게 됩니다.

 

그리고 서비스를 줄때에는 공을 띄울때 손에서 16cm  가량 떠야 하고 공은 탁구대 모서리 끝에서 상대방 반대쪽 모서리 끝으로 집어넣어야 합니다.

 

 

점수가 계산되는 방법

상대방과 공방중에 상대의 공이 내 탁구대에 맞지 않고 밖으로 나간경우

서비스런 리시브든 네트에 맞고 떨어질경우 네트에 맞춘사람이 실점하게 됩니다.

 

탁구의 경기 방식은 사람수에 따라 크게 단식과 복식으로 결정되어 지는데 1:1로 경기가 치뤄지는 단식과 2:2 로 치뤄지는 복식은 경기방식과 취득해야할 점수가 약간 차이나게 됩니다.

 

복식은 단식과 다르게 2:2 로 플레이 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공이 돌아오게 될때 한번씩 돌아가면서 탁구공을 치도록 되어 있습니다. 연속으로 같은 사람이 공을 치는것은 반칙인것이지요. 그리고 복식경기에서는 5세트중 3세트를 먼저 선취하는것이 승리하는건 똑같지만 1세트당 21점을 선취하는 팀이 이기게 됩니다. 물론 점수를 계산하는 방식은 단식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탁구에서는 듀스라는것이 존재하는데 단식에서는 10:10 복식에서는 20:20 으로 동점이 될경우 경기가 바로 끝나지 않고 점수 차이가 2점 이상 먼저 차이 내는 쪽이 한세트를 가져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탁구 경기규칙과 점수 계산법 포스팅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