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효율적으로 얼굴이 작아져보이는 방법 들 에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옛날시대에는 머리가 큰 사람은 장군감이라던가 듬직하다는 표현을 하며 존경받을만한 외모를 지녔다고 생각하여 우대를 받는 미의 기중이였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는 미의 기준이 바뀌어 조막만한얼굴 달걀형의 얼굴들을 선호하고 선천적으로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들의 아름다움을 가꾸기위해 성형외과를 찾아 자신의 신체일부를 깍아내거나 이목구비의 다른부위를 강조시켜 얼굴이 크다는것을 못느끼게 시선을 분산시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얼굴이 작아보이는 미의 기준은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들에게서 까지 나타나고 있으며, 요즘에는 화장하는 남성들은 기본이고 성형을 당당하게 생각하는 시대변화가 생기기 까지 하였습니다. 우리는 이런 변화들을 TV속 연예인들을 통해서 느낄수가 있는데요. TV 속에서 활약하는 연예인들은 모두다가 하나 같이잘생기고 얼굴도 작고 그러다보니 전체적인 몸의 비율 또한 좋아보이는 일명 모델형 체형들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나오다보니 그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외모가 시대의 미의 기준에 뒤쳐진건 아닌지 의구심을 들을 겁니다.

 

어떤 한프로그램에서는 게스트로 출연한 여자 연예인들이 남자 연예인의 수려한 외모에 약간의 질투와 부러움의 눈길을 보내는것을보고 미를 추구하는것에는 남성이던 여성이던 관계가 없이 단지 더욱 아름답고 십다는 욕망많이 있다는것을 느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그런 아름다워지려는 욕망이 나쁘다 말하고자 하는건 아닙니다.

 

욕망이 없는 인간은 살아있지 않은것과 같다와 같이 사람들은 무언가를 얻기위해서 끊임없이 행동하고 노력을 하고 그로인해 사회의 발전에 기여를 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다방면의 방법으로 얼굴이 작아보이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얼굴은 선천적으로 태어난 부분이기에 바꿀수는 없지만 (수술을 하더라도 한계가 있기에) 마치 그렇게 보이도록 착시를 일으킬수는 있기에 아래와 같은 자료들을 준비하여 보았습니다.

 

 우선 얼굴이 커보이는 이유 로는 비율을 예로 들수 있겠습니다. 현대의 미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알맞은 비율은 머리위 부터 눈썹까지와 눈썹부터 코끝 그리고 코끝부터 턱 끝까지의 비율이 1:1:1 로 구성되어 있는 외모를 지향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그비율에 맞추어 정면을 바라보았을때 그 비율이 맞지 않고 어느 한부분이 다른 부위보다 비율이 크거나 가로의 크기가 비율이 클때 사람들은 흔히 얼굴이 커보이는 착각을 하게됩니다. 특히나 얼굴이 동글동글 해보이는 사람들의 얼굴이 더 커보이는 이유도 비율로 인해 그런 착시를 일으키곤 합니다. 실제론 크기를 재보면 그렇게 큰 얼굴이 아닌데도 말이지요.

 

혹은 아랫턱의 모양때문에 얼굴이 커보인다는 생각을 하곤 하는데요. 특히 사각턱의 경우 양쪽으로 가로 비율이 크기 때문에 얼굴이 커보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V라인 얼굴을 가지기위해 마사지를 한다던가 치아교정을 한다던가 턱을 깍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턱을 깍으면서까지 미를향한 사람의 집착은 조금 무섭게 느껴질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의해서 어굴들이 커보이는데, 이를 다른 방법들을 이용하여 얼굴이 작아보이는 효과를 얻을수도 있습니다.

 

첫번째로 말씀드리는 방법은 치아교정 입니다. 이 사항은 치아가 고르지 못하신분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일수도 있겠는데요. 제가 치아교정으로 얼굴이 작아보일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된것은 제자신이 사랑니를 빼고 서부터입니다. 사랑니같은 경우 어금니 맨뒷쪽에 자리잡아서 오랫동안 잇몸속에 있다가 잇몸을 뚫고 나오는데요. 사람마다 나오는 시기가 제각각이라 어떤 분들은 학창시절에 나오는분들부터 저처럼 군시절에 나오는분들 혹은 30대가 되서야 나오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이 사랑니가 뚫고 나오기 시작할때는 턱이 정말 뻐근하다는 느낌이 많이 들고 신경이 쓰여서 두통까지 올정도 였습니다. 그래서 사랑니를 빼기위해 군 휴가를 나올때 하나씩 빼기 시작하고 전역할때 모든 사랑니를 제거 하였는데요.

참 웃긴게 사랑니 4개중에 하나는 누워서 자라고 있어서 1시간의 대수술을 거쳐서 겨우 제거 했답니다. 그때 흘린 피가 어마어마 했지요.

 

그런데 재미있는 상황은 그다음에 일어 났습니다. 사랑니를 빼고 나면 한쪽 얼굴이 마취가 풀리고난뒤 림프선이 부어서 완전 탱탱볼 수준이 되는데요. 볼거리 하는 느낌이였습니다. 그런데 차츰 차츰 붓기가 가라않다보니까 예전의 제얼굴보다 아랫턱선이 살짝 들어갔 더군요. 물론 다른사람들이 느끼기에는 별 티도 못느낄 차이 이지만, 저 자신은 옛날 사진을 비교하여 보아도 꽤 많은 차이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완전 사각턱 같던 얼굴이 현재에는 조금 홀쭉해진 느낌이 된것이지요. 그래서 이때부터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사람의 인물이 바뀔수도 있다는 사실을 믿게 되었고, 연예인들이 TV 에 나와 치아교정만 했어요. 라는 말을 빋을수 있게 됐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치아가 고르지 못해 생활의 어려움을 겪거나 외모가 수려하지 못하다는 느낌을 받을수 있겠는데요. 이는 아버지의 큰 이를 유전적으로 가지고 어머니의 작은 턱관절을 이어받아서 덧니나 뻐드렁니 큰 이들로 자리공간이 부족하여 생기게 되고 그만큼 자리 부족하니 돌출입이 되거나 여기저기 뻗어나와서 턱이 커보이는 현상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저만하더라도 제가 이 하나하나가 굉장히 크다는것을 어느날 알게 되었는데 그래서 약간의 돌출입과 좀더 얼굴이 커보이는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더군요.

 

 그리고 치아교정뿐만 아니라 아랫턱을 수술함으로 얼굴이 작아보이는 방법이 있는데 말만들어도 섬뜩섬뜩 합니다. 안면윤곽술 돌려깍기등등 말은 다양하지만 아랫턱을 잘라서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하고 턱의 라인은 V라인으로 강제적으로 만드는 수술인데요. 이는 위험성을 많이 고지하고 있음에도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이수술을 감행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연예인이 아닌 일반일들중엣도 이런 수술로 완전히 달라진 모습으로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 개인적으로는 인간미가 느껴지지않아 무섭다는 인상을 받게 됩니다. 아름다움보다는 오히려 쎄보인다라고 할까요?

 

수술로 얼굴을 정말로 작게 만드는 방법또 기술적인 한계가 있는데 사람들의 집착은 좀더 작고 아름답게를 고집하고 턱을 깍고 또 깍는 사람들 얘기를 들었습니다. 어떤사람들은 결국 턱이 얇아질때로 얇아져 턱뼈가 부서지고 더이상 정상적으로 음식물을 씹을수 없는 몸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지요.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사람의 기본적인 행복까지 포기하면서까지 그런 수술을 받아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두번째로 얼굴이 작아보이는 방법으로 화장법 을 생각해볼수 있겠습니다. 남성들보다는 여성분들의 화장품의 종류가 굉장히 많이 나오고 있지요. 이렇게 많은 종류의 화장품들이 나오고서부터 화장술 또한 어마어마하게 발전하였습니다. 이또한 TV 속 연예인들이 한몫을 한것은 분명한것 같습니다. 컨셉이미지를 주기위해 개발된 화장법들이 대중들에게 유행처럼 퍼지게 되고 그것이 하나의 화장법으로 정착하게 되니 말입니다. 스모키 화장법 술취한듯한 효과의 화장과 청순해보이는 화장법 섹시해보이는 화장법 등등 다양한 연출로 사람의 이미지를 변화무쌍하게 만드는 화장법입니다.

 

그중에서 화장으로 얼굴을 작아보이게 만드는 화장법은 쉐이딩 기법을 활용한 화장법인데요. 우리가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다보면 빛과 그림자를 그려서 평평한 2D 공간에서 입체적인 사물을 그려내게 되는데요. 이를 얼굴에 적용시킨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다른점은 얼굴은 입체적인 면에 강제적인 그림자를 집어 넣는 것이지요. 방법으로는 인물의 광대뼈 라인과 볼라인을 타고 내려와 턱라인까지 자신의 피부톤에서 좀더 어두운 톤의 화장품을 바르는것입니다. 실제적으로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광대뼈가 두드러지게 튀어나와보이고 볼살이 쏙들어가서 그림자가 지는 느낌을 화장품으로 표현 하는것입니다.

 

물론 이는 눈속임에 불과 하겠지만 효과는 분명히 있고, 성형수술 없이도 평범한 사람들도 얼마든지 자신의 외모를 가꿀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래서 여성분들이 화장을 포기하지 못한다는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어 얼굴을 작아보이게 하는 방법  입니다. 남성의 경우와 여성의 경우가 조금 다를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원래 얼굴이 각지고 투박하고 클수 밖에 없는데요. 좀더 작아보이게 하고 싶다면 옆머리를 투블럭의 스타일을 고수해본느것도 좋습니다. 얼굴의 크기로 둘째가라고 하면 서러울 강호동씨도 언제부턴가 옆머리를 바짝 밀고 나오는 일이 다분한데요. 이는 남성은 대부분 장발로 머리를 기르지 않기 때문에 옆머리가 어정쩡하게 뜨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가 위에서 한번 언급했던것과 같이 옆머리가 옆으로 뜸으로 얼굴의 가로크기가 더 커보이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투블럭 스타일을 해주면 좀더 깔끔하면서 작아보이는 효과를 가져 올수 있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남성과 다르게 머리카락을 길게 기르기 때문에 방법을 두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요. 한가지 방법은 남성처럼 머리카락을 모두 위로 올려서 옆머리를 얇게 만드는방법인데요. 일명 똥머리라고도 불리는 이방법은 턱선이나 광대뼈가 다 들어 나더라도 옆머리가 얇게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얼굴이 생각보다 얇아보이는 효과를 가져 옵니다. 그리고 여성들이 활동적인 일을 하거나 시야가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선호하는 스타일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또하나의 방법은 머리를 길게 길러서 라인을 가리는방법이데, 라인이라고 한다면 광대뼈라인과 아래 턱선의 라인을 가리는것입니다. C컬이라고도 하는 헤어스타일은 아래턱선의 방향대로 턱선의 방향을 감추어 얼굴의 형태가 정확히 보이지 않아 좀더 작아보이는 듯 보이고, 광대뼈를 어느정도 감출수록 가로의 비율이 줄어들어 좀더 샤프한 느낌이 들어 얼굴이 작아보이게 할수 있습니다. 쉐이딩 화장법과 함께 헤어스타일을 사용한다면 더욱 작아보이는 효과를 가져오겠지요?

 

네번째는 옷으로 얼굴이 작아보이는 방법 인데요. 복장으로 얼굴이 작아보이게 하기란 조금 까다로울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시각은 형태보다는 색상에 좀더 민감하기 때문에 얼굴로 집중될 시선을 분산시켜줄 컬러의 옷을 코디하여 입고 다니는것이 조금은 도움이 될것 입니다. 만약 겨울철 이라면 목도리를 이용하여 턱선을 가린다던가 남성분들 경우 캡모자를 자주 쓰기 때문에 모자를 씀으로 얼굴이 작아보이는 효과를 가져 올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성분들 캡모자를 매번 쓰고 다니는 남자를 별로 안좋아하더군요. 그리고 전체적으로 비율로 인해서 얼굴이 작아보일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모델같은분들을 보면 키가 180 ~190 정도 되는데 얼굴이 작다보니 더 커보이는 효과가 납니다. 이것을 역으로 말하면 키가 크면 얼굴이 대두라도 작아보이는 효과가 난다는것이지요. 그래서 여성분들이 킬힐을 신고 다니고 남성분들은 깔창을 필수저그로 장착하고 다니는것 아니겠습니까? 깔창을 깔게 되면 아무래도 3~5cm 정도는 키가 커보이게 되고 이렇게 되면 전체적으로 얼굴이 몸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줄어들게 되어 작아보이는 효과를 가져 오게 되겠지요. 단 단점이 하나 있다면 멀리서 보았을때 사람은 전체적인 비율로 보아 얼굴이 작아보이는듯한 느낌이 있지만 가까이 다가가면 상체 윗부분만 보이기 때문에 다시 커보이는 느낌이 들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악세사리를 이용하여 얼굴이 작아보이는 효과를 가져올수도 있는데요. 자신의 얼굴에 비해 과하게 큰 선글라스나 안경 혹은 목걸이등으로 자신의 얼굴이 작아보이는 효과도 가져올수 있습니다.

 

마지막 다섯번째 방법은 바로 마사지 를 들수 있겠는데요. 저는 이방법이 가장 현실성 있게 실제적으로 얼굴을 작아지게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마사지는 하루종일 웃고 얘기하고 밥을 먹고 하면서 경직되어 있는 우리 얼굴의 뭉쳐진 근육들을 이완 시켜줌으로서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를 기대하는 것인데요. 아까 치아교정으로 인해 턱관절을 바로 잡았다면 마사지로는 근육의 정상적인 위치와 크기를 바로 잡을수 있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얼굴마사지를 하는 방법으로는 우선 가장 많이 튀어 나올곳 같은 부분을 강하게 문질러 주시는것이 좋은데 우선 광대뼈를 손바닥으로 강하게 자극을 주어 눌러 들어가는 효과를 주게되고, 턱 바로 밑에 부분을 만져보면 들어는게 느껴지실겁니다. 턱 앞쪽부터 귓바퀴 뒷쪽까지 이어지는 이 라인을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주면 안의 림프선들과 함께 근육들도 자극되어 턱라인이 선명해지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얼굴 스트레칭이라고하여 눈이나 입근육을 크게 벌리는 스트레칭을 해주고, 볼에 늘어진 볼살들을 손바닥으로 가볍게 쓸어 올려줌으로 자극을주어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주는것 또한 얼굴이 작아지게 하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로 작용됩니다.

 

이렇게 얼굴이 작아보일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포스팅을 쭉 해보았는데, 어떤 부분에서는 정말로 얼굴이 작아보이게 할수 있고, 어떤부분에서는 선천적으로 해결이 안되는 부분을 후천적인 기술을 이용하여 작아보이게 하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건간에 외모를 꾸미는 것 만큼 자신의 미에대한 집착을 낮추지 않는다면 수술과 같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 날이 올수도 있을텐데요. 누군가의 아름다움을 쫓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개성을 찾아가는것이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을 까 합니다.

이상으로 효율적으로 얼굴이 작아져보이는 방법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