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영화 빌리 앨리어트 내용과 결말 입니다.

영화 빌리 앨리어트는 2000년 에 개봉된 제 인생에 몇안되는 명작으로 손꼽히는 작품입니다.

벌써 17년전이나 지난 영화이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잘만들어진 작품이구나 라는 생각을 다시한번들게 하는데요.

이런 빌리앨리어트가 재개봉을 한다고 하니 명작들이 다시 재개봉을 하는 트렌드가 벌어지는것이 참으로 재밌는것 같습니다.

 

그러면 재개봉을 앞두고 있는 빌리 앨리어트의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리는 가난한동네의 광부의 자식으로 자라나 아버지와 형에게 남자답게 커야 한다는 강요를 받고 자라옵니다.

그래서 어린시절 문화센터 비슷한곳에서 권투를 배우게 되는데요. 빌리는 권투에 대한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그런데 어느날 우연히 같은 문화센터에서 발레를 배우고 있는 또래 여자아이들을 보게 됩니다.  처음엔 빌리는 호기심으로 발레선생님에게 몇가지 동작을 익히는 정도에 불과했지만 나중엔 자기 자신도 주체하지 못할정도의 끼가 폭발하게 됩니다.

 

여느 또래 남자아이들처럼 권투를 치다가 자신의 아버지처럼 광부로 늙어 죽겠지 라는 생각을 하던 꿈이 없던 빌리는 발레를 할때 만큼은 그어느때보다 행복하고 즐거워 보입니다.

 

 

그런 빌리의 재능을 알아본 발레 선생 또한 그의 아버지 재키 빌리어트를 찾아가 아이를 좀더 제대로된 학교에서 교육받게 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평생을 광부로서만 살아온 재키는 그것을 도저히 납득할수 없었습니다. 남자아이가 여자들이나 하는 발레를 한다는것이 용납이 안됐던거지요.

그래서 반대를 하고 더이상 발레를 하지못하게 빌리를 억압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빌리는 이미 발레의 세상을 알아버린뒤라 그것 말고는 다른 삶은 사는건 도저히 생각조차 할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빌리는 아버지에게 자신의 혼신을 다한 발레 동작을 보여주게 되는데 아버지는 빌리의 에너지 넘치는 모습에 자신이 빌리의 끼와 재능을 망칠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재키는 빌리를 전문적인 예술학교에 진학시키게 되며,

 

 

자기 자신은 다시 어두운 탄광속으로 들어가는 일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물론 빌리는 후에 유명한 발레리노가 되게 되고 그의 날아오는 몸짓에 그의 아버지는 크게 감동하고 맙니다.

 

영화속에서 주목할점은 아버지 재키가 아들의 재능을 알아보고 자신과 같은 삶을 살게 하고 싶지 않은 부성애를 잘 느낄수 있었고, 그로인해 부당한 대우를 받으면서도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해야만하는 고개숙인 우리 아버지들의 모습이 눈에 그려지는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빌리는 어린시절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찾기 전까지는 살아있는듯한 모습이 없지만 자신의 끼를 방출할수 있는 무대를 만나자 얼마나 행복해보이는가를 보여주었는데요.

 

이건 현시대의 모습을 투영한것과 같은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신의 아이들의 재능을 돌아보지 않고 서울권 대학에 보내려는 치맛바람의 아줌마들을 보면 빌리 앨리어트의 고개숙인 모습이 생각나 정말 압습이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영화 빌리 앨리어트 내용과 결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